엑셀은 사무직에서 근무하는 분이라면 한번쯤은 꼭 접해보는 MS 프로그램으로 사무자동화의 기본이죠. 하지만 한글과 달리 엑셀은 알면 알수록 어렵다는 분들이 많은 것을 보면 쉬운 프로그램은 아닌가 봅니다.
엑셀 암호설정 방법 및 엑셀 암호해제 비밀번호 설정 해제
톡톡톡캐스터도 엑셀을 배운지 정말 오래되었지만 한글만큼은 쉽지가 않네요. 그래서 사무실 책상에는 엑셀 기본책을 항상 비치하고 있는데 필요할때마다 찾아가면서 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엑셀에 대한 전반적인 공부를 하고 난 이후 어느 정도 엑셀에 대한 감을 잡은 사람에게 적용이 되겠죠. 엑셀의 구체적인 기능은 알지 못해서 아~하 이런 기능이 있어지 하고 찾아볼 수 있을 정도면 되지 않을까해요.
정보의 중요성 암호는 필수!
과거 개인정보에 대한 인식이 지금처럼 높지 않아서 개인정보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었던 시절이 있었죠. 그때는 지금처럼 인터넷이 각 가정마다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에 누가 몰래 개인정보를 본다고 하더라도 크게 부각되지 않은 시절이 있었는데 지금은 많이 변했죠.
한번씩 잊을만하면 TV에서 개인정보 누출로 인한 피해가 우려된다고 조심하라는 뉴스를 보곤 하는데 우리 사회는 인터넷 등 정보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IT 강국이라고 하지만 이것도 어쩌면 눈에 보이는 것만 강국이고 눈에 보이지 않고 돈을 들여도 표나지 않는 보안에서의 허술함이 그대로 드러나는 것이 아닌가해요.
각종 정보를 취급하고 있는 개인이나 회사에서 취급하는 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보를 취급하거나 생산하는 담당자는 외부로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죠.
서두가 넘 길어졌는데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문서내에 각종 주민번호, 주소, 핸드폰 번호 등 개인 정보가 입력되는 경우도 있고, 회사의 기밀사항을 만들어야할때 등 보안 유지가 필수인 엑셀 문서가 있죠.
이럴때 엑셀 문서에 암호설정을 해두어 문서에 대한 접근을 막아두는 것이 중요한데 엑셀 암호 설정 및 변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암호 설정 / 엑셀 비밀번호 설정 방법
1.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
엑셀 암호설정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한데 엑셀 문서를 만든후 파일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2. 다른 이름으로 저장 > 일반옵션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에서 저장 버튼 옆의 도구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항목중에서 일반옵션을 선택합니다.
3. 일반옵션 : 열기 암호, 쓰기 암호
일반옵션 항목에는 열기 암호와 쓰기 암호가 있는데 본인이 원하는 항목을 하나만 선택하든지 아님 2개다 선택해도 되겠죠. 여기서는 열기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니 암호확인창에서 다시 한번 암호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4. 저장 후 암호 건 엑셀 파일 열기
열기암호를 입력하고 엑셀 파일을 저장한 후 다시 열어보니 엑셀에 입력한 내용은 보이지 않고 문서가 보호되어 있다면서 암호를 요구하죠. 암호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5. 기타 엑셀 암호설정 방법
위의 방법 이외에도 엑셀 암호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이 파일>정보>사용권한>암호설정을 통해서도 암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엑셀 암호 해제 / 엑셀 비밀번호 해제 방법
엑셀 문서에 걸려 있는 암호를 해제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한데 우선 설정되어 있는 암호는 당연히 알아야겠죠.
엑셀 암호 해제를 위해서 아래와 같이 파일 > 정보 > 사용권한 > 문서 암호화 창에서 입력되어 있는 암호를 지우고 확인후 엑셀 파일을 저장하면 간단하게 엑셀 암호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 외에 다른 방법으로 엑셀 암호 해제를 할 수 있는데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 > 도구 > 일반옵션 창에서 입력되어 있는 암호를 삭제하고 확인후 저장하면 암호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엑셀 암호 설정과 엑셀 암호 해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생각만큼 어렵지 않죠.
개인정보나 회사의 중요한 문서는 꼭 암호를 설정하여 보안을 유지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